교류 분석은(transactional analysis; TA)는 1957년에 미국의 정신과 의사 Eric Berne이 개발한 것으로, 그는 심리 치료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정신분석을, 많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써서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사람의 사고, 감정, 행동 등의 자아상태를 '지금, 여기(now&here)'라는 차원에서 기호나 도식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자신의 모습을 현상적으로 포착하여 객관적으로 보게 만들었으며, 자기와 타인 사이에 행해지는 교류패턴에 착안하여 그것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교류분석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스트로크(stroke)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타인에 대한 초기 믿음에 기반을 둔 인생 각본을 설계한다. 또한 타인과 반복되고 상동화된 게임(game, 솔직하지 못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도 한다. 개인의 심리적 에너지의 힘(P, A, C에 대한 역동적 표현이 어고그램(egogram, 성격 형상화의 막대그림표)인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의도하면 고착된 이고그램의 에너지 균형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교류분석 심리치료에서 중점을 두는 자신을 변화시키는 주요 방법에는 이고그램 균형, 게임분석, 시간의 구조화와 인생 각본이 있다. TA를 학습함으로써 자기 이해가 깊어지면 상대방의 행동이나 성격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므로 대인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
1) 교류분석의 목적
- 자신을 깊이 자각함으로써 자기통제가 가능해진다.
- 자율성을 높여 자기의 생각, 느낌, 행동에 책임을 지는 데까지 성장하게 한다.
- 왜곡된 인간관계에 빠지지않고 서로 간에 친밀한 마음의 스트로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교류분석의 네 분야
(1) 구조분석
인간의 내부에는 부모 자아상태(parent; P, critical parent; CP, nurturing parent; NP), 어른 자아상태(adult; A), 어린이 자아상태(child; C, adapted child; AC, free child; FC)의 세 부분이 있으며 이에 의해 인격이 형성된다. 각 자아상태는 고유한 사고와 행동, 감정으로 구성되어 관찰이 가능하며 역동적이다. 세가지 자아상태를 토대로 성격을 분석하는 과정을 구조분석이라고 한다.
- 부모 자아상태 - Critical parent(비판적부모, CP) / Nurturing parent(양육적 부모, NP)
- 어른 자아상태
- 어린이 자아상태 - Free child(자유로운 어린이, FC) / Adapted child(순응하는 어린이, AC)
부모 자아상태의 성질 | |||
CP(비판적 부모) | NP(양육적 부모) | ||
이상 | (비난, 질책) | 동정 | (과보호) |
양심, 도덕 | (강제) | 위로 | (응석부림) 어른에게 어리광을 부리거나 귀여워해주는 것을 믿고 버릇없이 구는 일 |
정의감 | (편견) | 공감 | (묵인) |
권위 | (권력) | 보호, 관용 | (참견) |
어른 자아상태의 성질 | |
지성, 이성 잘 살아가기 위한 적응수단 컴퓨터 정보수집, 냉정한 계산 사실에 의거한 판단 현상분석, 분석적 사고 |
(과학에 대한 맹신) (물질만능주의) |
어린이 자아상태의 성질 | |||
FC(자유로운 어린이) | AC(순응하는 어린이) | ||
천진난만 | (충동적) | 인내 | (주체성 결여) |
자유로운 감정의 표현 | (방종) | 감정의 억제 | (소극적) |
직관력 | (방약무인) | 타협, 신중 | (자기속박) |
적극적 | 타인의 기대에 부응 | (적개심 보존) | |
창조의 근원 | 착한 아이 |
어린이 자아상태는 개인의 생물학적 연령과 관계없이 (할머니인데) 어린이처럼 행동하고 말하도록 한다. 어른 자아상태는 자신과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용하고, 저장하고, 검색하고, 발달시킨다. 부모 자아상태는 개인의 가치체계, 도덕, 신념을 나타내며 비판하고 통제할 뿐만 아니라 성장을 도모하는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또한 부모 자아상태는 다시 통제적 부모 또는 비판적 부모와 양융적 부모의 두 가지 기능으로 나뉘고, 어린이 자아상태는 자유로운 어린이와 순응하는 어린이의 두 가지 기능으로 나뉜다.
개인이 사용하는 언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개인의 생활사, 그 개인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인간은 특별한 문제가 없을 때에는 종합적으로 기능하다가 외부에서 새로운 자극이 주어지면 사람에 따라서 세 가지 상태의 자아 가운데서 강하게 반응을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P, C, A 중에서)
그 반응은 그 사람 특유의 사고나 행동패턴을 이루게 된다. (CP일수도, NP일수도, A일수도, FC일수도, AC일수도)
특정 자아상태가 높거나 다른 자아상태와 경계가 모호한 경우에는 세 가지 자아상태가 필요한 상황마다
골고루 활용되지 못하므로 하나의 자아상태만 과도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① CP 주도형 (비판적 부모)
상대방을 비판 또는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② NP 주도형 (양육적 부모)
상대방에게 따뜻한 온정을 베풀고 도와주려고 하므로 호감을 줄 수 있으나 지나친 경우 상대방에게 간섭하고 지나치게 관여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③ A 주도형
온정과 애정이 결여되어 있어 상대방을 사무적으로 대하는 경향이 높다.
+ 감정이 없고 근엄하다.
④ FC 주도형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한 경향이 있으며 일반성이 결여될 가능성이 높다.
+ 믿음직하지 못하며 아이같다.
⑤ AC 주도형
상대방의 눈치를 살피며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나타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특정 자아상태를 높이기 위해 자아상태 성장촉진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① CP 높이기
- 자기생각이나 비판을 진술하는 연습을 한다.
- 부하나 아이들의 잘못에 대해 의도적으로 그 자리에서 질책한다.
- 생활시간표를 만들어 이를 철저히 지킨다.
② NP 높이기
- 상대의 기분이나 감정을 인정하는 말을 하려고 노력하며 아름답고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한다.
- 개인의 관심을 표시하는 연습을 한다.
- 상대의 부정적인 말이나 태도에 반응하지 않는다.
③ A 높이기
- 어떤 사항을 분석하고 거기에 어떤 규칙이나 패턴이 있는가 조사한다.(행동분석)
- 냉철해지기 위한 훈련을 한다.
- 같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생각해본다.
- 결과를 예측해서 문제 전체를 본다.
④ FC 높이기
- 유머, 농담을 활용한다.
-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 오락(영화, 스포츠, TV 등)을 즐긴다.
- 유쾌한 기분에 젖는다.
⑥ AC 높이기
- 감정을 억제한다.
- 상대방의 마음에 들도록 노력하고 남의 비위를 맞춘다.
- 남의 결정에 따른다.
성격의 구조는 자아 상태 내에서 자리 잡고 있는 기능과 에너지의 양은 ( 각 P, C, A ) 그래프로 표시되는 이고그램에 의해 도식화 된다. 자아상태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비건설적인 병리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구조분석의 목적은 오염에 의한 비건설적인 영향과 외적 요인에 의한 제외상태를 벗어나게 하고, 이고그램 에너지를 재분배하여 비건설적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균형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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